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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 꿀팁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하는법! 구글 서치 콘솔 활용 3탄. 구글 SEO에 맞춰서 글 쓰는법!

by 사우 2022.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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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 구글 서치 콘솔 활용 1탄, 2탄을 통해서 내 블로그도 등록했고, 구글에 글 색인 생성 요청도해서 구글이 정상적으로 수집도 완료했습니다.... 만! 내 글이 상위에 노출이 되려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할까? 3탄 구글 SEO에 맞춰서 글 쓰는 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하는법! 구글 서치콘솔 활용 1탄. 구글에 블로그 등록하는 법

내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될까? 라는 의문을 갖고 계실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구글 서치콘솔 활용 1탄,

tsyk09.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하는법! 구글 서치 콘솔 활용 2탄.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 및 제외

지난 시간 1탄에서 알아본 블로그 구글에 내 블로그 등록하는 법으로 블로그를 구글에 정상적으로 등록을 완료는 했는데 내 글을 구글이 정상적으로 수집했을까라는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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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안 보셨다면 보고 오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구글 SEO에 맞춰서 글 쓰는 법

1. SEO 란?

검색 엔진 최적화 이미지
출처: 구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란 말 그대로 검색 엔진에서 내 글을 검색하는 데에 최적화를 해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이 찾기 쉬운 글이면 당연히 그 글이 상위 노출이 되겠지요? 상위 노출은 강력한 마케팅 효과가 있음은 모두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만큼 중요하지만 어려운 작업 중에 하나이지요.

블로그에 아무리 글을 열심히 쓰고 좋은 글을 많이 발행한다 해도, 읽히지 않으면 그저 나만의 작은 일기장이 되는 거니까요.

 

조금씩은 차이가 있지만 검색 엔진은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 ‘조건’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주제로 콘텐츠를 발행하더라도 이 ‘조건’에 더 잘 맞는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이 '조건'에 만족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이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 구글 SEO 글쓰기

#1. H태그 활용

구글은 기본적으로 보고서 형식으로 잘 정리된 글을 좋아합니다. 구글 로봇은 내가 하고자 얘기의 키워드가 정확히 어떤 건지, 그 키워드는 적절하게 정리되어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를 명확하게 알려주기 위해서는 글 안에 키워드에 대한 설명도 중요하지만 '제목'을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제목'을 소스 코드로 보게 되면 H태그가 붙게 되는데요, 사진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설명글

제 블로그의 '구글 서치 콘솔 활용 2탄' 글입니다. 여기서 H태그는 어떻게 입력될까요?

블로그 설명글2
구글 서치콘솔 활용 2탄의 글 소스코드

위처럼 '글 제목', '소제목', '소제목 1번'에 H태그가 부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태그를 직접 이렇게 써야 하나요? 저는 소스코드에 대해서 전혀 몰라요"

 

모르셔도 됩니다. 그저 글의 문단을 나눠줄 때 '문단 모양'탭에서 선택만 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 글쓰기 도구

위 글쓰기 도구들 중, '문단 모양'탭에서 제목 1,2,3으로 선택하여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H1이 제목 1인가요?"

 

아닙니다. H1은 대제목(글 Title)이 H1이며, '문단 모양' 내의 제목 1은 H2가 됩니다.

H3까지만 잘 작성해주셔도 구글은 H태그를 잘 사용했구나라고 인식하고 글의 수집에 있어서 H태그 조건을 만족한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Description 메타태그

Description 메타태그란 한마디로 '글의 설명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 검색된 글

구글에 검색되는 제 글 중'구글 서치 콘솔 활용 2탄'의 검색 결과인데요, 이 중 아래 두줄 가량 보이는 부분이 Description 메타태그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Description 메타태그의 작성 요령은 최대한 내 글의 제목을 잘 설명해주며 키워드를 잘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자 수는 2줄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상세 키워드를 포함한 글쓰기

또한 상세 키워드를 포함한 글을 써주셔야 합니다.

상세 키워드란 가령 '수박'에 관한 글을 쓴다면 '요즘 제철인 수박은 여름 제철과일로 크기가 크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데요, 이러한 당도 높은 수박국내 수박 생산지고창 수박, 고령 수박, 무등산 수박 등이 있습니다.'라는 글을 썼을 때 이 글 안에 여러 키워드가 함께 들어가게 되는데 내 글이 함께 연관되어 검색될 수 있는 키워드들을 추가적으로 작성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글은 1000자 이상은 써야 한다', '사진은 3장 이상은 넣어야 한다'라고들 얘기하시는데 이는 말 그대로 자신의 글을 더욱 상세하게 작성하라는 의미입니다. 구글 seo상 글자 수 제한이나 사진 수 제한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SEO 글쓰기 방법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말 글쓰기는 아무리 공부해도 모르는 부분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 같아요.. 정말 글을 통해서 블로그 유입자들도 많아지고 상위 노출도 되었으면 하지만 정말 어렵게 느껴집니다.. 더욱 노력해서 좋은 글을 많이 쓰도록 해야겠습니다!

다음에는 구글 상위 노출되는 글들의 특징에 대해서 공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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